2014년 4월 17일 목요일

마케팅관리 웅진코웨이 마케팅 성공 방안

마케팅관리 웅진코웨이 마케팅 성공 방안
[마케팅관리] 웅진코웨이 마케팅 성공 방안.hwp


목차
1.웅진코웨이 선정 이유

2.분석
1.기업 및 상품소개
2.시장상황 분석
3.마케팅 목표
4.STP전략
5.Marketing Mix(4Ps 분석)
6.성과
7.문제점

3.마케팅 전략 제안

4.참고자료


본문
1. 웅진코웨이 선정 이유

웅진코웨이는 경제 불황으로 어려웠던 IMF 시기에 100만원 이상에 이르는 고가의 고급정수기를 철저한 방문판매 방식으로 판매하였다. 그러나 고객들에게 있어서 정수기라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 대한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고객들의 외면을 받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웅진코웨이는 고가의 정수기를 저가로 소비자에게 빌려주는 “렌탈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세워 해결하였다. 그 후 웅진코웨이의 매출은 급격히 상승하였고 후발주자들이 이를 벤치마킹하여 정수기 렌탈 사업을 하고 있지만 웅진코웨이는 현재까지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보고, 이를 벤치마킹한 정수기 렌탈기업의 후발주자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고 계속해서 1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분석

1. 기업 및 상품소개

1) 기업소개
1989년 5월 2일 한성물산(주)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정수기의 대표 브랜드 ‘Coway’를 시작으로 공기청정기 ‘CAIRS’, 즐거운 욕실문화 ‘LooLoo’, 음식물처리기 ‘CLIVE’ 등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생활환경 브랜드로써 국민건강과 쾌적한 환경조성에 앞장서 왔다. 1998년 업계 최초로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 ‘코디(CODY, coway lady)’ 양성을 통해 사전서비스 개념을 제공하여 급격한 성장을 이룸으로써 고객의 수도 30만명(2000년)에서 현재 450만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2004년 12월에 매출 1조원 클럽에 가입하였으며, 2005년 10월에는 렌탈하우스 1호점(대치점)을 오픈하기도 하였다. 2006년 5월 웅진 R&D센터를 건립하는 등 R&D에도 많은 역점을 두고 있는 회사이다. 이러한 성장으로 인해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웅진코웨이의 2011년 기준 자산총계는 1조 6,247억원, 매출액 1조 8,243억원, 영업이익 2,332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3년 간 매출액이 1,000억원 씩 증가(2010년 1조 5,191억원, 2009년 1조 4,119억원, 2008년 1조 3,144억원)하는 등 여전히 매출 증가세가 뚜렷한 기업이다.

2) 상품소개

현재 웅진코웨이가 출시한 정수기 제품은 스스로살균 냉정수기(1개), 스스로살균 냉온정수기(2개), 스스로살균 얼음정수기(용량별 3가지), 얼음정수기(3개), 냉온정수기(8개), 냉정수기(5개), 알칼리이온수기(2개), 정수기(4개), 조리수기(1개)로 총 29개가 출시되어 있다.
홈페이지에는 이러한 제품의 분류를 편의상 타입, 사용자, 요금별에 맞추어 따로 게시를 하고 있다. 타입별은 스스로 살균, 얼음 정수기, 냉온정수기, 냉정수기, 정수기 이온수기 조리수기로 분류하고 있다. 사용자별은 1~3인, 4인 이상, 아기가 있는 집, 업소로 분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격의 요금별은 3만원 미만, 3만원 이상 4만원 미만, 4만원 이상 5만원 미만, 5만원 이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모든 제품이 월 렌탈료를 제시하고 하단부에 일시불 구입 가격도 함께 제시해 소비자에게 구매(일시불) 혹은 렌탈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표 1 웅진코웨이 정수기 주력 상품

2012년 4월에 출시된 한뼘 정수기는 통합된 기능, 초소형의 모던한 디자인 등 혁신적인 기술들이 집약되어있다. 남성 인기 아이돌 그룹인 2pm을 광고모델로 내세워, 공간 효율성과 주방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해 출시 열흘 만에 1만 대 이상 판매되었다. 이는 단일 제품 기준, 역대 최단기 최고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이다.



본문내용
약 20년동안 정수기 시장 매출 및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하지만 웅진코웨이의 렌탈마케팅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정수기 업계가 많아지면서 경쟁사들 간의 마케팅 경쟁이 심해졌다. 따라서 렌탈마케팅의 전략만으로는 신규 고객 유치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 유지 또한 어려워졌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가 제안한 전략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기업과 가족으로 맞추어진 제한된 타겟층에서 기업, 가족 그리고 20대 싱글족으로 확장하여 맞춤화 상품을 개발한다.
둘째, 각각의 타겟층에 맞춤화된 Payfree 멤버십 카드의 제휴 상품 혜택 증가로 신규 고객 창출과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한다.
셋째, IT가 급격하게 발전함에 따라 시대의 트렌드를 반

참고문헌
<문헌>

1. 웅진코웨이 지속가능 보고서 2008,Page 34~35
2. 웅진코웨이 지속가능 보고서 2011,Page 41

<사이트>

1. page 4~5, 9~10. http://www.coway.co.kr
2. page 5. http://economy.donga.com/total/3/01/20120417/45581005/1
3. page 8.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334801
4. page 6~7. http://tca.kcforum.co.kr/result/result_vew.php?award_no=17
5. page 6~7. http://www.ebuzz.co.kr/news/issue/2293119_1888.html
6. page 6~7.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
4669448&cloc=olink|article|default
7. page 6~7. http://media.paran.com/hotissue/view.kth?dirnews=1234723&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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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0%CE%B5%B5+%C1%A4%BC%F6+%C1%A4%BC%F6%B1%E2+%C1%A
6%C7%B0&clusterid=IiQmMjszUV5DVCtCR19XWkFdK0NG&kind=0&t=
0&p_eye=news%5Eright%5Eb01%5Emedia%5Eeconom
8. page 6. http://view.heraldm.com/view.php?ud=20120416000844
9. page 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
01118021&sid=&nid=910&typ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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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page 6~7. http://blog.naver.com/divazero?Redirect=Log&logNo=20130947731
12. page 10. http://economy.donga.com/total/3/01/20111114/41860432/1
13. page 5, 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heboni&logNo=
120158654441&categoryNo=113&viewDate=¤tPage=1&listtype
=0&from=post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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