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6일 수요일

기호 사용 사례 조사

기호 사용 사례 조사
기호 사용 사례 조사.docx


목차
1.기호 사용이 잘 된 경우
(1)DHL 택배광고
(2)부산대 동아리 PNUF
(3)아이케아 가구회사 광고
(4)공익광고
(5)공익광고
2.기호 사용이 잘 못 된 경우
(1)잡코리아 신입사원 광고
(2)TRIBES RECRUTING 홍보
(3)고려대학교 광고
(4)박카스 광고


본문
1.기호 사용이 잘 된 경우


(1)DHL 택배광고

•기호 생산자 : DHL (택배회사)
•기호 해석자 : 소비자
•기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얇은 종이 한 장을 넘기면 택배 상품이 여자에게 전달 된다. 이를 통해 종이 한 장만 넘기면 바로 택배가 전달되듯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상품을 전달하겠다는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기호 사용이 잘 된 경우라고 분류한 이유 : 별 다른 문구 없이 그림 만으로도 기호 생산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특히 투명한 종이를 사용해 택배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강조한 부분이 돋보인다.
(2)부산대 동아리 PNUF

•기호 생산자 : 부산대 동아리 PNUF
•기호 해석자 : 부산대 학생들
•기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동아리 홍보를 위해 걸린 현수막이다. 르완다 친구 있니? 라는 문구를 통해 PNUF는 외국인과 교류하는 동아리 임을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동시에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거나, 궁금한 점이 있는 학생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인터넷 카페 주소도 밑에 적어 놓았다.
•기호 사용이 잘됐다고 분류한 이유: PNUF의 F는 Friends 의 약자로써 외국인과 친구가 되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쳐 주는 동아리 인데 ‘르완다 친구 있니?’ 라는 문구를 통해 동아리의 정체성이 잘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또한 노랑 바탕에 검은 색의 글자의 사용을 통해 한 눈에 들어오는 홍보 효과를 가져왔다.
(3)아이케아 가구회사 광고
•기호 생산자 : 아이케아 가구회사
•기호 해석자 : 광고를 보는 사람들
•기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테트리스’ 라는 게임의 규칙을 이용해 가구 광고를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테트리스’는 주어진 빈 공간 안에 꼭 맞는 블록을 배치시키는 것을 규칙으로 하는데, 이것을 이용해 가구를 선택할 때에도 나에게 꼭 맞는 가구를 선택하라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사진상에선 잘 보이지 않지만 당신에게 꼭 맞는 가구를 찾으라는 문구가 나와있다.
•기호 사용이 잘 된 경우라고 분류한 이유 : ‘테트리스’ 라는 아주 친숙한 게임을 사용해 그 게임의 원리와 가구 회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상의 유사점을 찾아 재치있게 표현한 광고이다. 처음에 이 광고를 보는 순간 테트리스 게임을 떠올리게 해 기호 해석자들에게 친숙한 느낌을 준다. 또한 문구의 사용 없이 단 한 줄의 문구와, 적절한 그림 만으로 나에게 꼭 맞는 가구를 찾으라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굳이 테트리스 게임을 모르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광고 안의 그림들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해놓았다.

본문내용
넘기면 택배 상품이 여자에게 전달 된다. 이를 통해 종이 한 장만 넘기면 바로 택배가 전달되듯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상품을 전달하겠다는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기호 사용이 잘 된 경우라고 분류한 이유 : 별 다른 문구 없이 그림 만으로도 기호 생산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특히 투명한 종이를 사용해 택배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강조한 부분이 돋보인다.
부산대 동아리 PNUF
기호 생산자 : 부산대 동아리 PNUF
기호 해석자 : 부산대 학생들
기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동아리 홍보를 위해 걸린 현수막이다. 르완다 친구 있니? 라는 문구를 통해 PNUF는 외국인과 교류하는 동아리 임을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동시에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거나, 궁금한 점이 있는 학생들이 알아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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