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6일 수요일

현대 문법 교육론 8장 맞춤법

현대 문법 교육론 8장 맞춤법
[현대 문법 교육론] 8장 맞춤법.hwp


목차
4. 바른 문장 파악하기
4.1. 문법에 맞는 문장
4.2. 명확한 문장
4.3. 논리적이고 간결한 문장
5. 바른 어휘 사용
5.1. 정확한 단어 사용의 원리
5.2. 단어의 논리적 구성
5.3. 단어의 의미
5.4. 단어의 화행적 용법
6. 외국어의 영향을 받은 표현


본문
4. 바른 문장 파악하기

4.1. 문법에 맞는 문장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호응 관계가 잘 이루어져야 하며, 의미론적 모순이 보여서는 안 된다.

① 문장 성분들 간에 호응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인간은 자연에 복종도 하고, 지배도 하며 살아간다.
→ 인간은 자연에 복종도 하고, 자연을 지배도 하며 살아간다.
그는 마음 먹은 일은 절대로 하고 만다.
→ 그는 마음 먹은 일은 반드시 하고 만다.

② 어미가 제대로 사용되지 않은 경우
알맞는 답을 고르시오.
→ 알맞은 답을 고르시오.
푸르른 들판을 달려 보자.
→ 푸른 들판을 달려 보자.

※ 혼동하기 쉬운 어미

-구려(명령형 어미)
-그려(감탄조사)
-대요(=-다고 해요)
-데요(회상)
-러(목적)
-려(의도)
-으므로(이유)
-음으로(수단)
-로서(자격)
-로써(수단)
-던(회상)
-든(선택)=-든지


③ 시간 표현과 높임 표현이 잘못 사용된 경우
아직 학교에 도착하고 있지 않습니다.
→ 아직 학교에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있으시겠습니다.

4.1.1. 문장 성분의 호응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이루어져야 한다.

(1) 소녀 가장 김성순 양은 매년 장마철이 돌아오면 “논둑이 터지면 어찌하냐”며 삽을 들고 싸리문을 나서던 아버지의 모습이 떠오른다.
→ 아버지의 모습을 떠올린다.
(2) 김포 공항에서 밤에 비행기를 타고 서울시를 바라보면 밤하늘에 빛나는 빨간 십자가가 여간 자극적이다.
→ 자극적이지 않다.

4.1.2. 문장 구조의 호응
겹문일 경우 앞 뒤 문장 사이에 문법적 형식의 호응이 이루어져야 한다. 두 문장이 접속 어미로 연결될 경우 의미상 종속적인 것과 대등적인 것으로 나뉜다.

(1) 김 선생은 자기를 무시하는 사람을 보고 못 참는 성격이며, 남들이라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상황에서 화를 낼 때가 많다.
→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두 문장이 호응되어야 하는데 나열의 의미인 접속 어미 -며’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때문에’ 등으로 고쳐써야 한다.
(2) 그러한 부정적 측면은 우리나라 교육의 본질적 개혁을 위해서는 감당해야 하며 행정 과정에서 바로잡힐 수 있다.
→ 능동문과 피동문이 잘못 결합되었으므로 바로 잡아야 한다’로 고쳐써야 한다.



본문내용
용을 자제하고 우리말을 사용한다.
3. 바른 언어생활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목차>
4. 바른 문장 파악하기
4.1. 문법에 맞는 문장
4.2. 명확한 문장
4.3. 논리적이고 간결한 문장
5. 바른 어휘 사용
5.1. 정확한 단어 사용의 원리
5.2. 단어의 논리적 구성
5.3. 단어의 의미
5.4. 단어의 화행적 용법
6. 외국어의 영향을 받은 표현
4. 바른 문장 파악하기
4.1. 문법에 맞는 문장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호응 관계가 잘 이루어져야 하며, 의미론적 모순이 보여서는 안 된다.
① 문장 성분들 간에 호응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인간은 자연에 복종도 하고, 지배도 하며 살아간다.
→ 인간은 자연에 복종도 하고, 자연을 지배도 하며 살아간다.
그는 마음 먹은 일은 절대로 하고 만다.

참고문헌
김혜숙, 우리 말글 교육의 모습과 쓰임, 월인, 2005.
김혜숙․변정민,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월인, 2007.

국립국어원 온라인 강의 : 외국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의식 개선과 국어 순화.
http://www.korean.go.kr/kculture/lecture/improvement/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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