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2.통합교육의 조건
3.통합교육의 효과
4.통합교육의 나라별 현황과 사례
5.통합교육의 과제
본문 통합교육의 개념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 특수교육진흥법(제 2조 6항, 1994)
통합교육의 배경 스웨덴의 정상화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 통합이 요구됨
최소제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교육 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함
스웨덴
● 1991년 새로운 정부의 등장으로 새로운 교육제도와 더불어 특수학교의 발전을 위한 제안들이 수행되기 시작 ● 통합교육 현황과 정책방향
▲ 학교제도의 개선에 관한 법안을 의회에 제출
▲ 또래들에 비하여 떨어지는 학생들을 분리된 학교에 배치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에서 일반학교 내에 배치하여 교육하자는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 1950년대에는 특수학급 중심으로 전환
● 1957년 특수교육학 영역에서의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는 확장기를 맞음
● 1957년 영재교육의 활성화와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의 팽창을 촉진
● 미국의 경우 장애학생의 95%이상이 일반학교 내에 통합
● 장애학생의 45.95%가 일반학급에 완전통합
● 일반 아이들이 장애아를 돕는 것은 일상
● 1993년 영국의 교육법은 각 학년의 약 20%의 비율을 특수교육 대상아동으로 규정 ● 초등학교에서는 일일 중 특수학급에서교육을 받는 것은 드물다.
● 완전통합교육의 원점은 중학교를 기반으로 특수교육의 기본단위가 구성되어 있다.
● 중등교육학교는 11세~16세 아동을 대상 16~18세의 아동도 대상으로 하는 학교도 많이 있다.
● 완전통합교육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서 특수학교의 수는 줄어들고 있다.
* 영국의 통합교육 사례 인터뷰를 통한 통합교육의 중요성
● 최초로 베를린에 통합학교가 설립 여러가지 통합교육 모형 개발
● 지난20여 년 동안 교육불가능으로 여겨져 학교 교육에서 배제되었던 아동들이 학교에 통합되어 왔다.
● 최근에는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함께 공부하고 생활하는 공동수업을 지향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본문내용 과제
1.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 특수교육진흥법(제 2조 6항, 1994) 통합교육의 배경 스웨덴의 정상화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 통합이 요구됨 최소제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교육 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함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조건 교사의 역할 & 태도 일반아동의 태도 장애아동의 준비 부모의 태도
3. 통합교육의 효과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자아개념의 향상 ② 사회적 인식의 진전 ③ 타인에 대한 인내력 향상 ④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 감소 ⑤ 개인적인 가치관 개발 ⑥ 상호간의 수용관계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자아개념 향상 ② 다양한 경험의 폭 확장 ③ 사회성 향상 ④ 잠재적 능력의 발휘 기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