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6일 수요일

통합교육의 현황과 과제분석

통합교육의 현황과 과제분석
통합교육의 현황과 과제분석.pptx


목차
1.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2.통합교육의 조건

3.통합교육의 효과

4.통합교육의 나라별 현황과 사례

5.통합교육의 과제


본문
통합교육의 개념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
특수교육진흥법(제 2조 6항, 1994)


통합교육의 배경
스웨덴의 정상화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 통합이 요구됨

최소제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교육
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함

스웨덴

● 1991년 새로운 정부의 등장으로 새로운 교육제도와 더불어 특수학교의 발전을 위한 제안들이 수행되기 시작
● 통합교육 현황과 정책방향

▲ 학교제도의 개선에 관한 법안을 의회에 제출


▲ 또래들에 비하여 떨어지는 학생들을 분리된 학교에 배치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에서 일반학교 내에
배치하여 교육하자는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 1950년대에는 특수학급 중심으로 전환

● 1957년 특수교육학 영역에서의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는 확장기를 맞음

● 1957년 영재교육의 활성화와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의 팽창을 촉진

● 미국의 경우 장애학생의 95%이상이 일반학교 내에 통합

● 장애학생의 45.95%가 일반학급에 완전통합

● 일반 아이들이 장애아를 돕는 것은 일상


● 1993년 영국의 교육법은 각 학년의 약 20%의 비율을 특수교육 대상아동으로 규정

● 초등학교에서는 일일 중 특수학급에서교육을 받는 것은 드물다.

● 완전통합교육의 원점은 중학교를 기반으로 특수교육의 기본단위가 구성되어 있다.

● 중등교육학교는 11세~16세 아동을 대상 16~18세의 아동도 대상으로 하는 학교도 많이 있다.

● 완전통합교육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서 특수학교의 수는 줄어들고 있다.

* 영국의 통합교육 사례 인터뷰를 통한 통합교육의 중요성



● 최초로 베를린에 통합학교가 설립
여러가지 통합교육 모형 개발

● 지난20여 년 동안 교육불가능으로 여겨져 학교 교육에서 배제되었던 아동들이 학교에 통합되어 왔다.

● 최근에는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함께 공부하고 생활하는 공동수업을 지향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본문내용
과제

1.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
특수교육진흥법(제 2조 6항, 1994)
통합교육의 배경
스웨덴의 정상화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 통합이 요구됨
최소제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교육
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함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조건
교사의 역할 & 태도
일반아동의 태도
장애아동의 준비
부모의 태도

3. 통합교육의 효과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자아개념의 향상
② 사회적 인식의 진전
③ 타인에 대한 인내력 향상
④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 감소
⑤ 개인적인 가치관 개발
⑥ 상호간의 수용관계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자아개념 향상
② 다양한 경험의 폭 확장
③ 사회성 향상
④ 잠재적 능력의 발휘 기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